1.
생각의 전환.
에피소드 2개. 콜라이야기, 신발 세일즈맨 이야기.
2.
콜라 1병에 100원 하는 동네 구멍 가게가 있다. 가게에서는 빈 병을 2개 가져오면 1병
의 콜라를 공짜로 바꿔 준다. 만약 당신에게 1000원이 있다면 당신은 최대 몇 병의 콜
라를 마실 수 있을까?
이 물음의 정답은 19병이다. 그런데 만약 어떤 사람이 20병을 먹을 수 있는 방법도 있
다고 말하면 당신은 무어라고 대답하겠는가? “에이... 그럴 리가, 그런 방법은 없어..
..” 라고 할 것인가? 아니면 “ 아, 그래? 어떤 방법일까? 한번 생각해보자.....”라고
할 것인가?
답을 말하면 20병을 먹을 수 있는 방법은 있다. 마지막 콜라를 마시고 나면 빈병이 하
나 남는데 여기서 외상으로 콜라 한 병을 사서 마시면 2개의 빈 콜라 병이 생긴다. 그
것을 콜라로 바꿔서 외상으로 산 콜라를 갚으면 결국 20개의 콜라를 먹게 되는 것이다.
처음부터 20병 먹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한 사람은 언제가 되어도 20병을 먹을 수가
없다. 그러나 20병 먹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한 사람은 노력 끝에 결국 외상이라는 다
른 사람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방법을 생각하여 20병을 먹을 수 있게 된다. 창의성 발
휘를 위해서는 긍정적 사고가 매우 중요함을 말해주는 이야기이다. 다음 예도 살펴보자.
어떤 신발회사에서 아프리카의 한 마을로 판매사원을 파견했다. 그곳은 그 회사에서 한
번도 신발을 팔아본 적이 없는 고장이었다. 파견된 직원은 세일즈 경험이 풍부한 노련
한 경력사원이었다. 회사는 그에게 큰 기대를 걸었다. 그는 아프리카에 도착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본사로 연락을 보내왔다. “회사로 돌아가야겠습니다. 이곳에서는 아무도
신발을 신지 않습니다.” 회사에서는 그를 불러들였다.
그리고는 다른 판매사원을 파견했다. 이번에는 세일즈 경력이 가장 짧은 신참 직원을
보냈다. 그는 경험이 풍부하지는 못했지만 열정만큼은 대단했다. 회사에서는 그가 몇 켤
레 정도는 팔 수 있으리라고 예상했다. 그는 도착하자마자 본사에 긴급 메시지를 보냈
다. “본사에 있는 신발을 모두 보내주셔야 겠어요. 이곳에는 신발 신은 사람이 하나도
없어요.!”
부정적 사고를 하는 사람은 창의적이 되기 어렵다. 될 수가 없다, 될 리가 없다고 마음
의 문을 굳게 닫아버린 사람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찾는 창의성이 깃들 여지는 없기 때
문이다. 지금 보이지는 않지만 상상력을 발휘하면 틀림없이 해답이 있다고 생각할 때
비로소 창의성은 발휘되는 것이다.
창의적 사고에서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유연한 사고이다. 고정관념이나 기존의 익숙한
방식으로만 생각하지 않고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태도, 해법은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니고 생각하기에 따라 훨씬 좋은 해법도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엠므쥬뗌므"-프리첼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