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도둑놈2014. 3. 12. 22:17

 

아버지의 훈계



강희맹 





시장통의 후미진 곳에다 관가에서 오줌통을 설치해 두고는 시장 사람들이 급할 때 이

 

용할 수 있게 하였는데, 선비로서 몰래 그곳에다 오줌을 누는 자는 불결죄를 받았다.

 

 

 

 

시장 근방에 사는 어떤 양반집에 변변치 못한 아들이 있었는데 그곳에서 오줌을 누었

 

다. 오줌통을 관리하는 자가 금지시키고자 하였으나 그 아버지의 위세에 눌려 말도

 

못 꺼내고 있었다. 온 시장 사람들이 모두 그르게 여기는 데도 아들은 오히려 무슨 수

 

나 난 것처럼 여겼다.


 

 

아버지가 그 행실을 듣고 아들을 꾸짖기를 “시장은 많은 사람들이 모여드는 곳인데,

 

너는 양반집 자식으로 백주 대낮에 그곳에다 오줌을 누다니, 부끄럽지도 않느냐. 남

 

들이 천하게 보고 싫어할 뿐만 아니라 화가 따를지도 모르는데, 뭐 좋을 것이 있다고

 

그런 짓을 하느냐.” 하였다.

 

 아들은 “처음에는 사람들이 제가 그곳에다 오줌을 누는 것을 보고는 비웃더니 차차

 

비웃는 자가 줄어들고 말리는 자도 없어졌습니다. 지금은 여럿이 곁에서 보더라도 비

 

난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러니 제가 그곳에 오줌을 눈다 해서 체면이 깍이는 것이

 

아닙니다.” 하였다.

 

 아버지는 “처음에 사람들이 모두 비웃었던 것은 너를 양반집 자식으로 여겨 네가 행

 

실 고치기를 바라서였을 것이다. 중간에 차츰 드물어지긴 했어도 그 때까진 그래도

 

너를 양반집 자식으로 여긴 것이다. 지금 곁에서 보고도 아무도 나무라지 않는 것은

 

너를 사람으로 보지 않기 때문이다. 개나 돼지가 길바닥에 오줌을 싸는 것을 보고 사

 

람들이 비웃더냐. 못된 짓을 하는 데도 사람들이 비웃지 않는 것은 너를 개돼지로 보

 

기 때문이다.” 하였다.

 

 아들은 “다른 사람들은 그르다고 하지 않고 아버님만 그르다고 하시는데 대체로 소

 

원한 자는 공정하고 친한 자는 사정을 두는 법입니다. 어째서 남들은 그르다고 하지

 

않는데 아버님께서는 도리어 저를 나무라신단 말입니까?” 하니, 아버지가 “공정하기

 

때문에 네가 그른 행동을 하는 것을 보고는 사람 취급을 안 해 아무도 나무라지 않는

 

것이다. 사사로운 정이 있기 때문에 네가 그른 행동을 하는 것을 보고는 마음이 아파

 

서 행여나 뉘우치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세상에 부모 없는 자에게 훈계해 주는 사람

 

이 없는 법이다. 내가 죽은 뒤에는 내 말뜻을 알게 될 것이다.” 하였다.



 

 

 

그러한 일이 있은 얼마 후에 아버지가 세상을 떠났다. 아들이 예전에 오줌 누던 곳에

 

가서 오줌을 누는데, 누군가가 그의 이마를 후려쳤다. 한동안 정신을 잃고 쓰러졌다

 

가 깨어나 후려친 자를 잡고 따지기를 “어떤 죽일 놈이 감히 이런 짓을 하느냐. 내가

 

여기에다 오줌 눈지 십 년이나 되었는데도 온 시장 사람들이 아무 소리 안 했는데, 어

 

떤 죽일 놈이 감히 이러느냐?” 하니, 후려친 자가 “온 시장 사람들이 참고 있다가 이

 

제야 분풀이를 하는 것인데, 네 놈이 아직도 주둥아리를 놀리는가.” 하고는, 꽁꽁 묶

 

어서 시장 한복판에 놓고는 돌을 마구 던졌다.


 

 

 

아들을 그 집에서 떠메고 돌아왔는데, 한 달이 넘도록 일어나지 못하였다. 아들은 그

 

제서야 아버지의 훈계를 생각하고는 “아버님 말씀이 꼭 맞았구나. 웃음 속에 칼날이

 

숨겨져 있고 성냄 속에 사랑이 담겼다더니, 이제 와서 아무리 아버님의 말씀을 듣고

 

자 해도 들을 길이 없구나.” 하면서, 관 앞에 머리를 조아리며 전의 못된 행실을 고치

 

기로 마음 먹고 마침내 착한 선비가 되었다.



사숙재집 私淑齎集 권2 잡저 훈자오설 訓子五設 가운데 한 편으로서, 원제는 익통설 溺通說 2006.3.28

금성출판사 1-1학기 중학교 국어 자습서 7차 교육과정 

 

Posted by 사천짜장